영풍문고 - 서점다운 서점


미리보기
징비록
저자 : 류성룡 출판사 : 트리북스 구)홍익출판사(주) ㅣ 역자 : 오세진,신재훈외

2015.02.17 ㅣ 371p ㅣ ISBN-13 : 9788970654409

정가 13,800
판매가 12,420(10% 할인)
  • ebook구매
적립금 690원 (5%)
배송일정 오늘 출고 예정 ( 주말, 공휴일 제외 )  
주문 수량 변경시 안내 배송안내
쿠폰 및 결제혜택 확인하기

결제혜택

닫기
이벤트/쿠폰
· 최대 2,500원! 신비한 비 도서 교환권!
결제사 혜택
최대 4,500원 할인
최대 6%적립
무이자혜택
카드사 혜택

크기 A5(210mm X 148mm, 국판)
제품구성 단행본
이용약관 청약철회
국내도서 > 인문 > 한국역사/지리 > 조선시대사
최고의 기록문학, 징비록

임진왜란의 반성문이라 불리는 《징비록(懲毖錄)》은 류성룡(柳成龍)이 집필한 또 하나의 임진왜란 전란사로, 역사적 참극을 통해 오늘을 사는 우리를 돌아보게 하는 통한의 기록이다. 류성룡은 전란 당시 영의정이자 전쟁 수행을 책임지는 도체찰사를 겸했기에 급박하게 돌아가는 전황과 대궐의 사정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살필 수 있었던 인물이었다. 일찍이 이순신의 능력을 알아보고 정읍 현감이라는 미관말직에 있던 그를 전라 좌수사로 추천한 사람도 류성룡이었다.

『징비록』은 류성룡이 7년여에 걸친 전란 동안 조선의 백성들이 겪어야 했던 참혹한 상황을 기록하고 일본의 만행을 성토하면서, 그러한 비극을 피할 수 없었던 조선의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침으로써 후대에 교훈을 주는 책이다. 단순히 원문을 한글로 옮기는 작업에 그치지 않고 참고문헌과 사진자료, 지도, 도표 등을 망라함으로써 당시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독자들에게 역사를 읽는 참맛을 선물한다.
펼쳐보기

[목 차]

머리말
들어가는 글
징비록 서
권1
권2
권3
권4
녹후잡기
전란의 조짐 / 왜군의 전략 실패 / 지형 / 성
진주성과 포루 / 군사 전략과 장수 / 부교
군사 훈련 / 심유경의 편지 / 심유경은 유세하는 선비이다
부록
류성룡·임진왜란·징비록 연표 / 《징비록》 등장인물 관계도 / 임진왜란·정유재란 전투 목록
이미지 출처
참고도서
찾아보기
펼쳐보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적개심만으로는 절대 이길 수 없다.”
역사적 재앙을 통해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임진왜란 통한의 기록’


2004년 최고시청률 TV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이후 10년 만인 2014년에 영화 《명량》이 사상 최대 관객을 불러 모으며 다시 한 번 국민적 관심을 이끌어냈다. 《징비록(懲毖錄)》은 류성룡(柳成龍)이 집필한 또 하나의 임진왜란 전란사로, 역사적 참극을 통해 오늘을 사는 우리를 돌아보게 하는 역사의 반면교사다.

《징비록》은 7년여에 걸친 전란 동안 조선의 백성들이 겪어야 했던 참혹한 상황을 기록하고 일본의 만행을 성토하면서, 그러한 비극을 피할 수 없었던 조선의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침으로써 후대에 교훈을 주고 있다. ‘징비(懲毖)’는 《시경(詩經)》에서 따온 말로 ‘지난 일을 경계하여 후환을 대비한다’는 뜻이다. 이 같은 목적으로 저술된 《징비록》은 조선시대 최고의 기록문학으로 평가받는다.

이순신을 발탁한 혜안으로 전쟁 상황을 돌아본 최고의 기록문학
류성룡은 퇴계 이황의 수제자로 주자학, 양명학, 불교, 도교, 병학에 해박한 당대 최고 수재였다. 더구나 전란 당시 영의정이자 전쟁 수행을 책임지는 도체찰사(都體察使)를 겸했기에 급박하게 돌아가는 전황과 대궐의 사정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살필 수 있었다. 일찍이 이순신의 능력을 알아보고 정읍 현감이라는 미관말직에 있던 그를 전라 좌수사로 추천한 사람도 류성룡이었다.
류성룡은 이 책을 통해 참혹했던 전쟁의 경위를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조선과 일본, 명나라 사이의 밀고 당기는 외교전, 전란으로 인한 백성의 피폐한 생활상, 전쟁에 나섰던 숱한 인물들의 처절한 활약상을 생생히 전한다. 여기다 민족적 재앙에 대비하지 못한 무능한 왕조와 전쟁 중에도 당파싸움을 멈추지 않은 용렬한 벼슬아치들 등 당시 정치사회 상황까지 고발한다.

불행하게도 류성룡의 가르침은 이후 전혀 계승되지 못했다.
‘징비(懲毖)’의 정신은 ‘역사를 잊지 말자’는 다짐에서 출발한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고, 적개심만으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전란이 끝난 뒤 류성룡은 임진왜란 같은 참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능력과 책임감, 비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각종 신병기와 병법 도입, 직업 군인제 창설, 무역 통상을 통한 경제 부흥 실시 등 조선의 재건을 위해 헌신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의 가르침은 이후 전혀 계승되지 못했다. 불과 40년 뒤에 병자호란이 일어나 또 한 번 국토가 쑥밭이 된 것만 봐도 그렇다. 《징비록》의 교훈에 주목한 것은 오히려 일본으로, 그들은 조선보다 더 열심히 징비의 정신을 통해 부국강병을 이끌어냈다. 1712년에 일본에 간 통신사가 오사카 시장에서 《징비록》이 팔리고 있는 걸 보고 놀랐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이다.

홍익출판사의 최고 필진과 편집진이 만든 《징비록》, 이것이 다르다.
철학, 역사학, 한문학, 일본학을 전공한 3,40대 소장학자들이 참여하여 젊은 언어로 풀어쓰고 편집한 홍익출판사의 《징비록》은 단순히 원문을 한글로 옮기는 작업에 그치지 않고 참고문헌과 사진자료, 지도, 도표 등을 망라함으로써 당시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여기에 더해, 사건의 맥락을 알게 하고 풍부한 독서를 도와주는 ‘징비록 깊이 읽기’, 류성룡의 일생과 임진왜란ㆍ정유재란의 전개와 흐름을 한눈에 짚어볼 수 있게 하는 연표, 인물의 등장과 스러짐, 인물 간의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물관계도, 주요 전투의 발발과 전개, 마무리를 다시 한 번 훑어보게 하는 전투 일지 등 추가 항목들은 독자들에게 역사를 읽는 참맛을 선물한다.

1년여에 걸친 작업 끝에 출간된 홍익출판사의 《징비록》은 본사가 기획하고 있는 《한국고전 기록문학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동양고전 슬기바다 시리즈》로 서점가에 고전 읽기 붐을 선도한 홍익출판사의 기획편집 능력이 다시 한 번 빛을 발하게 될 《한국고전 기록문학 시리즈》에 독자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펼쳐보기
류성룡(柳成龍)
조선 중기의 정치가·학자. 1542~1607. 자는 이현(而見), 호는 서애(西厓). 16세에 향시에 급제했고 21세에는 퇴계 이황 문하에서 공부했다. 25세에 문과 급제 후 중앙과 지방의 여러 관직을 역임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도체찰사(都體察使)에 임명되어 당쟁과 전란 속의 군무를 총괄했으며 이순신과 권율을 천거했다. 국방안보 체제 확립을 위해 훈련도감을 설치해 군비를 강화하고, 인재 양성에도 힘썼다. 정유재란 이듬해인 1598년에 삭탈관직 되어 낙향했으나 2년 후에 복권되었고, 이후 조정에서 여러 번 불렀으나 일절 응하지 않고 저술에 몰두했다. 사후에 위패가 병산서원을 비롯한 여러 서원에 모셔졌다. 《징비록(懲毖錄)》, 《서애집(西厓集)》, 《영모록(永慕錄)》, 《운암잡기(雲巖雜記)》 등의 저서를 남겼다.


역해 오세진
연세대학교 철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석사 졸업. 전 다산학사전팀 보조연구원. 한국고등교육재단 한학 연수 과정 수료.

역해 신재훈
건국대학교 사학과 한국사 전공 박사 수료. 전 다산학사전팀 연구원, 규장각 해제.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원, 건국대학교·선문대학교 강사.

역해 박희정
성신여자대학교 한문교육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한문고전번역 협동과정 석박사 통합 과정 수료. 한국고전번역원 고전번역교육원 연수 과정 졸업. 한국고등교육재단 한학 연수 과정 수료.
펼쳐보기

독자서평 쓰기 로그인을 하시면 독자서평을 쓰실 수 있습니다.

독자서평 쓰기 로그인을 하시면 독자서평을 쓰실 수 있습니다.
도서평점
내용
등록하기
0/2000자

맨위로가기


영풍문고 로고

  • 회사명 : (주)영풍문고
  • 대표이사 : 최영일
  •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542번지 (우)06110
  • 사업자 등록번호 : 102-81-30788 ㅣ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강남-05859 [ 사업자정보확인 ]
  •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조순제 ㅣ E-mail : customer@ypbooks.co.kr ㅣ 대량주문 : 02-519-2860
COPYRIGHT © YOUNGPOONG BOOKSTORE INC. ALL RIGHTS RESERVED.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