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미리보기

베트남의 신화와 전설
저자 : 무경 ㅣ 출판사 : 돌베개(주) ㅣ 역자 : 박희병

2000.12.15 ㅣ 215p ㅣ ISBN-13 : 9788971991268

정가8,500
판매가7,650(10% 할인)
적립금 425원 (5%)
배송일정 3일 이내 출고 예정   (주말/공휴일 제외)
주문 수량 변경시 안내 배송안내
쿠폰 및 결제혜택 확인하기

크기 A5(210mm X 148mm, 국판)
제품구성 단행본
이용약관 청약철회
국내도서 > 인문 > 문학 > 외국문학비평/평론
외국인이 우리나라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전으로 [삼국유사]를 첫손에 꼽을 수 있듯이 [영남척괴열전]은 우리가 베트남을 깊이 이해하는 데 그 어떤 책보다 중요한 의의가 있는 고전이다. 왜냐하면 이 책은 베트남 민족의 기원과 국가 형성에 관한 신화를 수록한 베트남 최초의 문헌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 민중의 신앙과 세계인식, 베트남 민족의 강한 자의식, 베트남에 존재하는 독특한 풍속들, 베트남의 산천과 영웅들, 이 모두에 대해 베트남인 스스로 이야기한 책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영남척괴열전]은 비단 문학이나 역사만이 아니라 사상사, 인류학, 민속학, 신화학 등의 영역과도 두루 관련된 책이다.

-- 책머리에서



출판사 서평



우리나라의 『삼국유사』와 견줄 만한 베트남의 역사적·문화적 자료의 보고

『영남척괴열전』은 베트남의 민간에 전승되던 신화와 전설을 한문으로 기록한 책이다. 멀리는 태고(太古)로부터 가까이로는 14세기 진(陳)나라 유종(裕宗) 시대에까지 무려 4,200여 년에 이르는 광대한 시간을 배경으로, 베트남 민족의 건국신화 및 독특한 풍속, 산천과 영웅들에 관한 스물두 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14세기 후반 만들어진 이 책은 저자와 저작 연대조차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채 필사본으로 유포되다가, 15세기 후반 베트남의 저명한 문인이었던 무경(武瓊)에 의해 새롭게 탄생되었다. 무경은 이 책의 틀린 글자를 바로잡고 책의 체재를 정비한 다음 새롭게 서문을 덧붙였다. 이번에 출간된 『베트남의 신화와 전설』은 바로 이 무경이 엮은 『영남척괴열전』을 번역한 것이다.

외국인이 우리나라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전으로 『삼국유사』를 첫손에 꼽을 수 있듯이, 『영남척괴열전』은 우리가 베트남을 깊이 이해하는 데 그 어떤 책보다 중요한 의의가 있는 고전으로 평가받는다. 왜냐하면 이 책은 베트남 민족의 기원과 국가 형성에 관한 신화를 수록한 베트남 최초의 문헌일 뿐 아니라, 베트남 민중의 신앙과 세계인식, 베트남 민족의 강한 자의식, 베트남에 존재하는 독특한 풍속들, 베트남의 산천과 영웅들, 이 모두에 대해 베트남인 스스로 이야기한 책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영남척괴열전』은 비단 문학이나 역사만이 아니라 사상사·인류학·민속학·신화학 등의 영역과도 두루 관련된 책으로, 베트남 민족의 역사적·문화적 자료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베트남 민중의 상상력과 세계관이 녹아 있는 신화와 전설

『베트남의 신화와 전설』은 무경의 서문, 1·2부로 구성된 스물두 편의 이야기, 무경 이후 『영남척괴열전』을 다시 개찬했던 교부(喬富)의 서문으로 구성된 번역문과 각각의 원문, 그리고 역자의 해설로 이루어져 있다.

본문을 이루는 스물두 편의 이야기들은 대부분 베트남 민중의 자연·세계·역사에 대한 독특한 태도와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상상력과 세계관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베트남 민중이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 민족주의적인 국가로 자리잡아 나가는 역사적 과정이 건국신화라는 독특한 형식 속에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며(「태곳적」 참조), 사물이나 풍속의 유래를 살펴볼 수 있는 기이한 이야기들이 허구적 상상력과 역사적 진실과의 결합 속에서 전개되고 있다(「빈·랑 형제」·「찐 떡」 등). 그밖에 정령신앙 및 중국에 대한 대항 의식을 담고 있는 신화(「물고기의 정령」·「신령」 등), 용신 사상의 서사적 변형과 관련된 신화(「금빛 거북」·「하룻밤 새 생긴 못」 등), 물의 신령들과 영웅들의 이야기(「동천왕」·「이옹중」 등), 불교 및 인도와 관련된 이야기(「만랑」·「야차왕」 등), 중국의 텍스트를 부연하거나 패러디해서 만든 이야기(「흰 꿩」·「월정」 등이 주요 내용을 이룬다.

이러한 기이한 이야기들은 ''문학화된 역사'' 또는 ''민간화된 역사''로 일컬어지
펼쳐보기

독자서평 쓰기 로그인을 하시면 독자서평을 쓰실 수 있습니다.

독자서평 쓰기 로그인을 하시면 독자서평을 쓰실 수 있습니다.
도서평점
내용
등록하기
0/2000자
맨위로가기


영풍문고 로고

  • 회사명 : (주)영풍문고
  • 대표이사 : 최영일
  •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542번지 (우)06110
  • 사업자 등록번호 : 773-86-01800 ㅣ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20-서울강남-01007 [ 사업자정보확인 ]
  •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조순제 ㅣ E-mail : customer@ypbooks.co.kr ㅣ 대량주문 : 02-519-2860
COPYRIGHT © YOUNGPOONG BOOKSTORE INC. ALL RIGHTS RESERVED.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