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고배너
  2. 광고배너
/ 이전버튼 다음버튼
2
미리보기

나를 살피는 기술
저자 : 신재현 ㅣ 출판사 : 부크럼

2020.05.06 ㅣ 278p ㅣ ISBN-13 : 9791162143315

정가13,800
판매가12,420(10% 할인)
적립금 690원 (5%)
배송일정 05월 07일 출고 가능
주문 수량 변경시 안내 배송안내
쿠폰 및 결제혜택 확인하기

크기 B6(188mm X 127mm, 사륙판)
제품구성 단행본
이용약관 청약철회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처세 > 처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신재현 원장의
불안한 내면을 잡아줄 확실한 조언
내일 걱정하는 일이 모두 사라지면 당신은 내일 무엇을 할 것인가?
내일 당신이 죽는다면 장례식장에서 어떤 사람으로 회자되고 싶은가?

정신과 의사로 일하며 상처 입은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해온 신재현 원장이
보편적인 삶의 문제들을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도록 펴낸 도서「나를 살피는 기술」


이 책은 나 자신에 대해서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몰랐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와, 마음의 상처 그리고 그 마음의 상처로 인해 함께 병들어가는 몸과 관계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상세히 진단해준다. 원인과 증상을 여러 자료와 근거들을 토대로 설명하고 그에 따른 치유 방법과 과정 등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안내해주어 더 나은 한 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Part1 '내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려면’에서는 무엇이 문제인 지 알 수 없었지만 불편했던 마음과 뇌 속 깊이 박혀 잊히지 않는 기억과 상처들을 다루는 법에 대해서, Part2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하여’에서는 불가피하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받는 상처와 불안에 대해서, Part3 '나를 사랑하는 습관’에서는 불안하고 분노하는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고 자존감 있게 살아낼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 해준다.

삶에 대한 조언 뿐 아니라 실제 질문자들의 사연을 받아 상담한 내용을 각색한 대표적인 11개의 Q&A를 수록하였다. 구체적인 어려움에서 실제적인 도움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심리 처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삶이 번잡하고 갈피를 잡을 수 없다면
인생이 한 지점에 묶인 듯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면
그때가 바로 자신의 마음을 살펴볼 때이다.”

삶이 즐겁지 못한 당신에게, 온전한 행복을 되찾고 싶은 당신에게
이제는 진정으로 ‘나’를 살피고 싶은 당신에게 이 책을 권한다.
펼쳐보기

[목 차]

ㆍ 006 펴내며

part. 1 내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려면
ㆍ 010 나를 사랑하는 힘, 자존감 키우기
ㆍ 016 삶이 즐겁지 않은 당신에게
ㆍ 024 저는 왜 이렇게 예민한 걸까요
ㆍ 028 내 안의 낡은 분노를 털어내기
ㆍ 035 건강하게 분노를 다루는 4단계
ㆍ 042 나를 괴롭히는 불안, 왜 생기는 걸까
ㆍ 048 버림받음의 덫 벗어나기
ㆍ 052 우울증 치료를 망설이는 당신에게
ㆍ 058 OO만 보면 너무 무서워요
ㆍ 065 아버지라는 이름의 무게
ㆍ 074 나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ㆍ 078 SNS의 시대, 건강한 자존감 지키기
ㆍ 086 자신을 칭찬하는 기술
ㆍ 091 감정의 파도를 타자
ㆍ 097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ㆍ 102 제 몸의 단점을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ㆍ 106 마음이 불안정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5가지
ㆍ 112 마음에도 정리정돈이 필요합니다

part. 2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하여
ㆍ 122 인간관계가 나를 반복적으로 괴롭힌다면
ㆍ 129 관계에도 가성비가 있을까
ㆍ 134 인생 사는 것이 즐겁지가 않아요
ㆍ 138 왜 나만 바뀌어야 하나요
ㆍ 142 관계에도 플라세보 효과가 있나요
ㆍ 146 상처를 겪은 후 사람들을 대하기가 어려워요
ㆍ 152 우리는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을까
ㆍ 158 사회불안, 건강한 자존감 회복이 답
ㆍ 164 사랑하는 사람이 세상을 떠났어요
ㆍ 168 대화에 대한 공포,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ㆍ 175 사랑하는 관계에도, 약간의 거리감이 필요하다

part. 3 나를 사랑하는 습관
ㆍ 184 온전하게 퇴근할 수 있는 권리
ㆍ 191 쉼이 없는 삶, 나도 혹시 일 중독
ㆍ 198 출근 전 생기는 불안,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ㆍ 202 과한 걱정이 삶을 짓누른다면
ㆍ 208 스트레스 관리하기
ㆍ 215 작심삼일의 자책에서 벗어나려면
ㆍ 222 다이어트 강박과 폭식증, 이제 벗어나고 싶어요
ㆍ 226 마음의 평정을 위한 3분 명상
ㆍ 230 관계를 망가뜨리는 완벽주의
ㆍ 236 ‘아싸’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ㆍ 242 답이 없는 삶, 어떻게 해야 하나요
ㆍ 246 게으름에 대처하는 5가지 극복 방법
ㆍ 251 못 자는 것도 병
ㆍ 256 왜 항상 외로운 걸까요
ㆍ 260 나 자신을 사랑하라, 자기 몸 긍정주의
ㆍ 265 건강한 정신을 위한 3가지 습관 레시피

ㆍ 272 마치며

[본 문]

서리 낀 유리로 바라보는 밖은 두려울 수 있다. 유리부터 닦아 내고, 자신의 과거와 마주해야 한다. 괴물 같아 보였던 희미한 무엇인가가 사실은 우스꽝스러운 나뭇가지였을 수도 있지 않을까.
- 나를 사랑하는 힘, 자존감 키우기 12p

오늘 하루가 어땠는지 떠올려보자. 물에 적신 솜뭉치처럼 온몸에 무겁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아니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마음은 아니었는지. 어둑해질 무렵에, 창밖을 바라보며 세상에 나를 위한 행복은 존재하지 않을 거란 생각을 하진 않았는지.
- 삶이 즐겁지 않은 당신에게 16p

불안은 불편하지만, 우리에게 떼어놓을 수 없는 그림자 같은 존재다. 불안이 나타날 때 ‘긴장돼서 너무 불편해’라고 하기보다는 ‘몸과 마음이 나에게 조심하라는 사인을 보내고 있구나’라고 받아들여 보자. 불안 덕분에 차분히 자신의 마음을 잘 돌아보고, 건강하고 현명하게 잘 대처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테니.
- 나를 괴롭히는 불안, 왜 생기는 걸까 47p

어려운 것이 있으면 어렵다, 힘든 것이 있으면 힘들다, 아픈 곳이 있으면 아프다고 표현을 해야 한다. 말로 하기 어렵다면 메시지를 쓰거나 편지를 이용해도 좋을 것이다. 조금씩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다 보면 스스로가 외면하고 있었던 진짜 내면 속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 아버지라는 이름의 무게 72p

감정은 마음에 일어난 현상 중 하나일 뿐이다. 하늘이라는 공간에는 구름이 흘러가고, 햇볕이 나왔다 들어가고, 밤에는 별이 반짝였다 이내 사라진다. 하늘 안에 구름, 해, 별, 비바람 등이 나타나지만, 언젠가는 사라진다. 그리고, 여러 현상이 나타났다 사라진다 해서 하늘이라는 본질이 변하는 것이 아니다. 마음도 마찬가지다.
- 감정의 파도를 타자 93p

마음을 기차역이라 생각해보자. ‘불편함’이라는 기차가 시각을 맞춰 들어온다. 금세 마음이 붐비고, 번잡하고 시끄러워진다. 하지만 이런 불편함을 없애려 억지로 무엇인가를 하다가 더욱 불편해지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정차 시간이 끝나면 기차가 역을 떠나는 것처럼, 불편함도 시간이 지나가 마음을 떠난다. 어떤 때는 왔다 간 흔적도 남기지 않는다.
- 마음이 불안정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5가지 111p

마음을 정리정돈하는 것은, 마음을 괴롭혔던 것들을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세상에서 가장 먼 길은 머리에서 가슴까지 가는 길’이라는 한 시인의 말처럼 불편함을 마주하고 들추어보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삶이 번잡하고 갈피를 잡을 수 없다면, 자신의 인생이 어느 한 지점에 묶여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면, 그때가 바로 삶을 정리정돈할 때일 것이다.
- 마음에도 정리정돈이 필요합니다 118p

관계란 것은 필요한 메뉴만 주문해서 먹을 수 있는 패스트 푸드가 아니다. 오히려 시간을 두고 약불에 뭉근하게 오랜 시간 우려내야 하는 곰탕에 비유할 수 있겠다. 관계의 효율, 이득을 따지기 전에 내 눈앞에 있는 이와의 관계에 온전히 집중 하자. 바쁜 삶에 치이더라도, 내 마음을 온전히 우려낼 수 있는 관계가 있다면 그 상대방은 당신에게 무척이나 소중한 사람이다.
- 관계에도 가성비가 있을까 133p

힘들어하는 상대에게 구체적인 말과 행동, 무엇인가를 해주려는 노력보다는 어깨를 툭 치며 함께 하늘을 바라보고 한숨을 쉬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 공감이 관계의 부족한 부분을 더 잘 채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 관계에도 플라세보 효과가 있나요 145p

우리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그럴 수 있겠구나’ 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다. 우리 인생은 불확실성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불확실한 것에 대해 염려와 걱정을 하며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 애초에 불확실한 것들이 일어날 수 있음을, 그리고 그 문제가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가 만성적인 걱정과 염려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 과한 걱정이 삶을 짓누른다면 204p

일상의 사소한 염려에 대해 ‘손님맞이’를 해보자. 어차피 맞아들여야 할 사람이라면, 그저 큰 사고만 치지 않도록 적당한 선에서 지켜보면 된다. 말 그대로 잠깐 왔다가는 손님일 뿐이니. 언제까지고 머무르지는 않을 것이다. 멀찍이 떨어져 가끔만 눈길을 주다 보면, 때가 되어 집을 나가는 손님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 과한 걱정이 삶을 짓누른다면 205p
펼쳐보기
여러 번 읽을 수밖에 없는 책
마음에 불안이 들 때마다 위로를 바라듯 찾게 되는 책


「나를 살피는 기술」은 한 번 읽고 책장에 고이 꽂아두어 잠재울 책이 아니다. 여러 군데 갈피를 해두고 상황에 따라 찾아 읽는 구체적 지침서 같은 책이다. 이 책의 대부분의 문제 상황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겪었을 이야기들이다. 불면증 진단은 받지 않았을지언정 가슴에 바위를 얹은 것 같은 고민과 불안으로 해가 뜰 때까지 뒤척여보지 않은 사람은 없으므로. 우울증 진단은 받지 않았을지언정 ‘우울해.’, ‘죽고 싶다.’ 이런 말 해보지 않았을 사람은 없으므로.

어쩌면 우리는 그 많은 상황들을 치유의 과정 없이 그냥 덮어둔 채 지나쳤을지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며 그 마음의 흉터들을 돌아보고 내 스스로를 위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상처는 그 존재를 알아주는 것만으로 조금은 치유되기도 하므로. 또한 앞으로 필연적으로 마주할 상처들은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이며 보듬어 주기 위해, 내 스스로를 조금 더 잘 살피는 내가 되기 위해. 이 책 「나를 살피는 기술」을 추천한다.

우리는 항상 행복하고 즐거운 기분이기를 바란다. 그렇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감정은 우리 안에서 계속 요동치곤 한다. 발목을 붙잡힌 듯 항상 불안에 떨게 하는 기억, 스트레스 받고 화를 낼 수밖에 없게 만드는 상황들, 뜻대로 풀리지 않는 인간관계, 그것들을 감내하며 나 스스로가 나에게 준 상처까지. 감정은 이런 순간순간을 겪으며 오르락내리락한다.

저자는 이러한 우리의 기분을 ‘파도’로 표현한다. 거세게 밀려들었다가도 금세 다시 잔잔해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마음을 조금 멀리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가까이에서 보면 굽이치는 물결만 보이지만 멀리서 바라볼 수 있다면 그 또한 마음의 오르내림의 한 과정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테니. 우리 마음에 항상 파도와 같은 출렁임이 있다는 걸 인정한다면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 또한 삶의 한 순간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테니 말이다.
펼쳐보기
신재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강남푸른정신건강의학과 대표원장.
인간의 마음에는 무엇이 있을까, 원초적인 호기심에 끌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길을 택하게 되었다. 사람들 마음의 심연을 헤엄치며, 놀라움과 즐거움과 안도를 마주하는 가운데 탐험은 계속되고 있다. 진료실에서 만나는 이들과 함께 고민하며, 더 나은 해답을 들려주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평소 책 읽기를 즐기다 블로그에 글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이를 계기로 정신의학신문, 네이버 건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웹진 등에 정기적으로 심리학과 정신의학에 관한 글을 연재하는 정신의학 칼럼니스트가 되었다.
〈문제적 주인공만 오세요 : 소설 심리치료실〉 감수, LG U+ IoT기기 〈숙면알리미〉를 감수 및 자문하였으며, 네이버 지식iN 우수답변의사, 코로나 생활치료센터 심리지원단 지정전문의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
펼쳐보기

독자서평 쓰기 로그인을 하시면 독자서평을 쓰실 수 있습니다.

독자서평 쓰기 로그인을 하시면 독자서평을 쓰실 수 있습니다.
도서평점
내용
등록하기
0/2000자
교환/반품 방법
  • 마이페이지 > 주문관리 > 주문/배송조회 > 주문조회 후  [1:1상담신청]  또는 고객센터 (1544-9020)
  • ※ 오픈마켓, 해외배송 주문상품 문의 시 [1:1상담신청] 또는 고객센터 (1544-9020)
교환/반품 가능기간
  •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 상품의 결함 및 계약내용과 다를 경우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교환/반품 비용
  • 단순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 해외직배송 도서 구매 후 단순변심에 의한 취소 및 반품 시 도서판매가의 20% 수수료 부과
교환/반품 불가사유
  •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만화, 잡지, 수험서 및 문제집류
  •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예) 음반/DVD/비디오,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 디지털 컨텐츠인 eBook, 오디오북 등을 1회 이상 다운로드를 받았을 경우
  •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상품 품절
  •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
  •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이 분야의 베스트

더보기 >

    이 분야의 신간

    더보기 >
      맨위로가기

      영풍문고 로고

      • 회사명 : (주)영풍문고
      • 대표이사 : 김경환
      •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우)03188
      • 사업자 등록번호 : 773-86-01800 ㅣ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23-서울종로-0130 [ 사업자정보확인 ]
      •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조순제 ㅣ customer@ypbooks.co.kr ㅣ 대량주문 : webmaster@ypbooks.co.kr
      COPYRIGHT © YOUNGPOONG BOOKSTORE INC. ALL RIGHTS RESERVED.
      영풍문고 네이버블로그 영풍문고 인스타그램
      맨위로가기